본문 바로가기
IT 가전 디지털/컴퓨터

윈도우 화면 분할 작업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

by 액티브 노마드 2023. 3. 27.
반응형

화면 분할 설정

윈도우 화면 분할 작업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

윈도우 화면 분할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제공하는 기능으로, 하나의 화면을 여러 개의 작은 화면으로 나누어 작업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를 이용하면, 여러 개의 창을 동시에 열어두고, 작업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화면 분할 은 주로 큰 모니터를 사용하는 경우, 하나의 화면을 여러 개로 분할하여 작업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문서 작업을 하면서 동시에 메일을 확인하는 등의 작업을 보다 편리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화면 분할은 윈도우 7부터 기본적으로 제공되며, 윈도우 10에서는 더욱 다양한 분할 옵션을 제공합니다. 이를 이용하면, 창의 크기와 위치를 쉽게 조정할 수 있으며, 작업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윈도우 화면 분할이란?

윈도우 화면 분할은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한 개의  모니터 화면을 두 개 이상의 작은 화면으로 분할하여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빠르고 효율적인 멀티태스킹을 가능하게 하며, 여러 개의 창을 동시에 열어 작업할 때 특히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한쪽 화면에 문서를 작성하고, 다른 쪽 화면에서는 웹페이지를 열어 정보를 검색하면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화면 분할의 장점과 단점

윈도우 화면 분할의 장점

빠른 멀티태스킹 : 윈도우 화면 분할을 이용하면, 두 개의 창을 동시에 열어 작업할 수 있어, 작업 효율성이 크게 향상됩니다.

화면 공간 활용 : 윈도우 화면 분할을 이용하면, 모니터 화면의 공간을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 작업 중인 여러 개의 창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작업분리 : 윈도우 화면 분할을 이용하면, 작업을 두 개 이상의 창에서 동시에 진행하면서도, 서로 독립적으로 분리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작업 비교: 윈도우 화면 분할을 이용하면, 두 개 이상의 창에서 작업한 결과를 비교하며, 작업을 보다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작업 이동 : 윈도우 화면 분할을 이용하면, 작업 중인 창을 빠르게 이동할 수 있어. 작업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따라서, 윈도우 화면 분할은 작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윈도우 화면 분할의 단점

화면 크기 제한 : 모니터의 크기에 따라서는 너무 많은 창을 동시에 열어 작업할 경우, 화면 크기가 작아져서 작업 효율성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작업 창 크기 조정 : 윈도우 화면 분할을 이용할 때, 각 작업 창의 크기를 조정하는 데에 따라서 작업 효율성이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집중력 분산 : 두 개의 창에서 동시에 작업할 경우, 집중력이 분산될 수 있어, 작업 효율성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버전 제한 : 윈도우 화면 분할 기능은 일부 버전에서 지원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화면 분할이슈 : 일부 사용자는 윈도우 화면 분할 기능이 잘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윈도우 화면 분할을 이용하지 못하고 작업해야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윈도우 화면 분할을 이용할 때는, 이러한 단점들을 고려하여 적절한 방법으로 작업해야 합니다.

분할 화면

윈도우 화면 분할 방법

윈도우 창을 마우스로 이동시켜 크기를 변경하거나, 모니터의 좌, 우측에 드래그하여 최대화하거나 최소화합니다. 키보드를 이용해 윈도우 창을 이동시키거나 크기를 조정합니다.

 

키보드를 이용해 윈도우 창을 이동시키거나 크기를 조정합니다. 윈도우 창을 선택한 후, 윈도우키 + 방향키(←, →, ↑, ↓)를 눌러서, 화면을 분할하거나 창의 크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작업보기 기능을 이용하여, 가상 데스크톱을 생성하여 작업을 분리합니다. 작업 보기를 열기 위해서는 윈도우키 + Tab 키를 누릅니다.

 

작업표시줄에서 작 창의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옆에 놓기" 또는 "위에 놓기"를 선택합니다. 이렇게 하면, 작업 표시줄에 있는 창을 화면에 분할하여 나란히 또는 위, 아래로 배치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화면 분할 관련 유용한 팁

창 크기 자동 조정 : 윈도우 창을 분할하려면, 각 창의 크기를 조정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창크기, 자동 조정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창의 상단 표시줄을 더블 클릭하면, 창의 크기가 자동으로 조정됩니다.

 

단축키 활용 : 윈도우 화면 분할을 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이용하기 위해, 단축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키 + 방향키(←, →, ↑, ↓)를 이용하면, 창을 화면의 왼쪽, 오른쪽, 위쪽, 아래쪽에 분할할 수 있습니다.

 

작업표시줄 이용 : 작업 표시줄에 있는 창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창을 화면에 최대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작업 표시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옆에 놓기" 또는 "위에 놓기"를 선택하여, 창을 나란히 또는 위, 아래로 분할할 수 있습니다.

 

가상 데스크톱 이용 : 작업 보기 기능을 이용하여, 가상 데스크톱을 생성하여 작업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여러 개의 창을 동시에 열어둘 수 있습니다.

 

윈도우 스냅 기능 : 윈도우 스냅 기능을 이용하면, 마우스를 이용하여 창을 쉽게 분할할 수 있습니다. 창의 상단 표시줄을 드래그하여, 화면의 좌측 또는 우측으로 이동하면, 창이 자동으로 화면의 반을 차지하게 됩니다.

 

윈도우 화면 분할 작업 효율성을 높이는 기능을 적극 활용하자

윈도우 화면 분할은 하나의 화면을 여러 개의 작은 화면으로 분할하여 작업 효율성을 높이는 유용한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여러 개의 창을 동시에 열어두고, 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작업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으며, 복잡한 작업이나 멀티태스킹에도 능숙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화면 분할은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기능이며, 누구나 싶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창을 분할해 놓으면 오히려 작업의 집중도를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적절한 분할과 함께, 작업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따라서, 윈도우 화면 분할은 작업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유용한 기능이지만,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으로도 윈도우 화면 분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더욱 효율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데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 링크버튼 */ twitter /* 링크버튼 끝*/